바다

틀:번역 필요

바다 현수막.png

바다는 큰 맵의 경우 맵의 가장자리의 왼쪽 250 블록, 오른쪽 250 블록의 지표면에 각각 생성된다. (작은 맵의 경우 150 정도) 바다는 동굴지형까지 깊이가 닿으며, 바다의 가장 깊은 곳은 맵의 맨 끝 가장자리가 된다.

바다 깊은 곳에서는 물과 관련된 아이템이 담겨있는 물의 상자를 찾을 수 있으며, 상어와 같이 바다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적들도 있다.

1.2.4 업데이트 이후, 바다 지형에선 야자수가 자라 야자나무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나무들과 동일한 취급을 받는다. 또한 장식용 가구에 속하는 불가사리조개 또한 볼 수 있다.

내용물[편집 | 원본 편집]

바다
캐릭터 희귀 드롭 판매하는 것
분홍 해파리.png 15
게.png 20
상어.png 40
소라.png 20
오징어.png 20
범고래.png 40 Console only.png Mobile-phone-icon.png
듀크 피시론.png 60(보스)
상어에게 습득:
상어 지느러미.png 20
잠수모.png 20(레어)

범고래에게 습득:

잠수모.png 20(레어)

오징어에게 습득:

검은색 잉크.png 20

소라에게 습득:

보라색 점액.png 20

분홍 해파리에게 습득:

해파리 목걸이.png 20
야광봉.png 20

하드모드에서 모두에게 습득:

파일:해적 지도.png 20

듀크 피시론에게 습득:

듀크 피시론 가면.png 20
듀크 피시론 트로피.png 20
피시론의 날개.png 20
플레이론.png 20
해일궁.png 20
칼날의 태풍.png 20
폭풍의 지팡이.png 20
방울 총.png 20

지형에서 습득:

산호.png 20

낚시를 통해 습득:

해적이 판매:

앵무새 간식.png 25

공략[편집 | 원본 편집]

바다를 쉽게 공략하는 모습(에어포켓 안의 빛을 확인할 수 있다.)
수면 아래에서 출현한 고블린 군단.

타락가시파열의 쐐기풀이 있다면, 많은 돈을 얻을 수 있는 분홍 해파리상어 지느러미를 얻을 수 있는 상어를 쉽게 잡을 수 있다. 우선 50개 가량의 블록(모래 블록처럼 아래로 떨어지는 블록을 제외한 어떤 것이든)을 가지고 바닥으로 잠수한다. 그리고 빠르게 머리 위로 최소 두 타일이상의 높이가 되는 테두리로 스스로를 둘러쌓는다. 이렇게 만든 방에서 양동이를 이용해 물을 빼내면 숨을 쉴 수 있는 에어포켓이 생기게 되며, 낮에는 에어포켓을 통해 자연광을 받을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 바다의 바닥에서 자신을 중심으로 블록으로 테두리를 만든 다음, 발 아래의 모래를 파내 물이 아래로 빠지도록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에어포켓을 만들고 나면 계속 호흡을 위해 수면 위로 뛰어오를 필요가 없다.

전리품을 모을 때도 에어포켓을 앞으로 확장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에어포켓 안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포켓 바깥에 블록을 설치한 후, 내부 블록을 파내는 방법을 목적지까지 반복하면 된다.

바다에서 나타나는 적들은 이동을 위해 세 블럭의 높이가 필요하므로, 굳이 벽을 관통하는 무기가 아니더라도 무기가 지나다닐 정도의 공간만 남겨두면 위의 방식을 응용할 수 있다.

더 좋은 방법으론 사냥 기계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물의 윗부분에 나무 플랫폼을 설치한 후, 그 위에 용암을 얕게 깐다(적어도 6타일의 넓이로, 하지만 너무 넓으면 전리품을 자동으로 획득하기 힘들다). 그리고 용암과 두세칸 떨어진 윗 부분에 바다와 분리된, 물을 담아 둘 층을 하나 만든다. 물의 양초전투의 물약을 이용하면 더욱 많은 적들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게임이 일시정지되지 않은 상태로만 놔둔다면 따로 작업을 할 수 있다.

참고: 최근 패치로 용암은 아무리 얕은 층이라 하더라도 플랫폼을 파괴하게 되었다. 하지만 플랫폼 위에 상자를 설치하면 여전히 이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또는 창 함정타이머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다른 공략들[편집 | 원본 편집]

바다에서만 수집할 수 있는 특수한 아이템으로는 상어 지느러미, 잠수모(상어가 드랍), 산호(바다의 바닥에서 자람)등이 있다. 또한 바다에서만 볼 수 있는 상자에선 다른 곳에선 구할 수 없는 아이템들이 나온다.

  • 적절한 장신구가 없이 맵의 가장자리까지 수영하게 된다면, 익사할 위험이 있다. 충분한 포션과 함께 호흡용 갈대, 수중 호흡의 물약등과 같은 호흡을 도와줄 아이템과 포션이나, 집에 빨리 귀가할 수 있는 마법의 거울, 수영을 도와줄 물갈퀴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갈고랑쇠덩굴 채찍과 같은 아이템은 숨을 쉴 수 있도록 지표면에 돌아가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 Players may attempt to drain the ocean by tunneling down to the Underworld, where water evaporates. The Ocean is in fact drainable this way, and this method will allow the player to go back to the Ocean floor and easily pick up all the Coral without worry of drowning. However, this method is completely pointless, since you will waste hours digging a hellevator which you'll never use again. See below for a better technique.
  • Another way of draining the ocean is by making an air pocket, empty a bucket of lava in it and place an background object (chest, crystal shard etc.) in the lava. After that allow the water to flow in. The object will prevent obsidian from being generated, causing all the water to disappear.
  • For looting Ocean chests, generate a small or medium-sized map. Then, using the Shadow armor, Hermes Boots, Anklet of the Wind and other speed boost items, run from one side of the map to the other. This way you can easily obtain the Breathing Reed, Trident, Flipper, Water Walking Boots And Beach Ball.

Notes[편집 | 원본 편집]

250px An ocean that generated unusually close to the cavern layer, with a submerged underground cabin.

  • Ocean enemies will only detect you and swim toward you if your character is in the water to at least one tile depth.
  • Coral requires water to grow in.
  • If the Ocean has enough "dry" sand surface Desert enemies may spawn there, but the area near the water does not start growing desert plants.
  • In hardmode, it is possible for Light Mummies to spawn in the ocean.
  • Hardmode Corruption can convert all the sand into Ebonsand, effectively converting the ocean into a corrupted desert biome. It seems like this means only enemies from the Corruption, such as Corruptor and Dark Mummy, can spawn. Sharks no longer spawn, so it might be necessary to protect the ocean from the Corruption.

역사[편집 | 원본 편집]

환경
 
지상  • 사막 • 바다 • 눈지대 • 정글 • 버섯지대 • 오염지대 • 진홍지대 • 신성지대 • 우주
지하 지하 • 동굴 • 눈지대 지하 • 정글 지하 • 버섯지대 지하 • 오염지대 지하 • 진홍지대 지하 • 신성지대 지하 • 지하세계
특수 운석 추락지대 • 세계수 • 하늘섬 • 거미굴 • 거대한 벌집 • 던전 • 리자드 사원 • 화강암 동굴 • 대리석 동굴
기타 지하 오두막 • 균열 • 정글 신전 • 무너진 건축물 • 피라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