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C

NPC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이다. 플레이어는 NPC의 근처에 서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NPC에게 말을 걸 수 있다. 대부분의 NPC들은 아이템을 거래 기능을 하고, 몇몇 NPC는 다른 기능을 한다.

총 23명의 NPC가 존재하며, 이중 21명은 "마을" NPC이고, 2명은 "외부" NPC이다. 마을 NPC는 각각 특정한 목표를 달성해야 나타나지만, 외부 NPC는 맵에 그냥 있거나 무작위로 등장한다. 마을 NPC들은 목표를 달성하면 플레이어가 지은 에 들어와 살게 된다. 집에 들어온 NPC의 수 네 명 이상일 경우 근처에 이 등장하지 않게 된다. 이벤트가 진행 중일 때에는 다시 근처에 적이 등장하게 된다. NPC들은 낮에는 주변을 산책하고, 밤에는 집에 가만히 있는다. 마을 NPC가 배정된 집이 없어졌다면 다시 새로운 집이 지어질 때 까지 주변을 산책하고, 마을 NPC가 죽었다면 비어있는 집이 있을 때 다시 등장한다.

[편집 | 원본 편집]

마을 NPC들은 거주할 이 필요하다. 집으로 인식되는 공간의 조건은 우선 해당 집이 오염지대진홍지대에 존재해서는 안되며, 주변이 블록으로 둘러싸여 있고, 뒷 배경이 벽지로 막혀있으며, 문이 달려 있어야 하며, 두 개 이상의 특정한 가구가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다만 탁자 하나와 의자 하나는 필수로 배치되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할 것). 마을 NPC의 집을 바꾸고 싶다면, 집 메뉴에서 NPC 깃발을 사용해 재설정 할 수 있다.

거래[편집 | 원본 편집]

거래가 가능한 NPC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거래창이 열리면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나 팔고싶은 물건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꾹 누르면 여러 개 구매하거나 팔 수 있다.

물건을 팔 때에는 원래 가격의 1/5만큼만 받는다. 잘 못 팔았을 경우에 되사기 버튼으로 판매한 가격에 다시 살 수 있다. 플레이어가 판 물건은 나중에 그 상인이 다시 제 값에 팔게된다.

특정 NPC는 특정 환경에서 특정 생태계 아이템을 판매하게 된다.

마을 NPC[편집 | 원본 편집]

하드모드 이전[편집 | 원본 편집]

마을 NPC
모습 이름 등장 조건 기능
가이드.png 가이드 세계를 새로 만들 때 등장 몇 가지 팁과 조합법 제공.
간호사.png 간호사 생명의 수정 사용한 후 등장 체력 회복.
고블린 수리공.png 고블린 수리공 고블린 군단을 막고 동굴에서 만난 후 등장 수리공의 작업대 판매, 장비에 접두사 붙임.
기계공.png 기계공 던전에서 풀어준 후 등장 기계 장치용 물품 판매.
낚시꾼.png 낚시꾼 맨끝 바닷가 퀘스트 제공.
무기상.png 무기상 탄약이나 총기류 획득 후 등장 총기류탄약 판매.
미용사.png 미용사 거미 둥지에서 풀어준 후 등장 머리 염색약 판매, 머리 모양 변경.
상인.png 상인 500050 SilverCoin.gif 이상 소지 시 등장 기본적인 도구 판매.
숲의 요정.png 숲의 요정 왕 슬라임육체의 벽을 제외한 보스를 이겼을 때 등장 자연 친화적 물건 판매, 오염지대신성지대 진행률 알려줌.
염료상.png 염료상 염색약 사용 후 등장 염료 통 판매, 몇 가지 재료로 염색약 제작.
의류상.png 의류상[1] 스켈레트론을 이긴 후 등장 치장 아이템 판매.
주술사.png 주술사 여왕 벌을 이긴 후 등장 바람총주입기, 그리고 여러가지 분수를 판매한다.
파티 소녀.png 파티 소녀 마을 안에 여덟 명 이상의 NPC가 있을 시 낮은 확률로 등장 파티와 관련된 장난감 물품 판매.
폭파 전문가.png 폭파 전문가 폭발물류 획득 후 등장 폭발물류 판매.
화가.png 화가 마을 안에 세 명 이상의 NPC가 있을 시 등장 그림벽지, 페인트, 페인트용 도구 판매.
  1. 의류상노인은 같은 사람이다.

하드모드[편집 | 원본 편집]

하드모드 마을 NPC
모습 이름 등장 조건 기능
마법사.png 마법사 하드모드동굴에서 발견한 후 등장 마법 아이템 판매.
사이보그.png 사이보그 플랜테라를 이긴 후 등장 폭발 무기류 판매.
산타클로스.png 산타클로스 현실 시간으로 12월 15일~31일 사이에 서리 군단을 막아낸 후 등장 크리스마스용 아이템 판매.
송로버섯.png 송로버섯 하드모드에서 집이 버섯지대에 존재할 때 등장 버섯류 아이템 판매.
스팀펑커.png 스팀펑커 하드모드 보스를 이긴 후 등장 유용한 기계적 도구 판매.
해적.png 해적 하드모드에서 해적 침략을 막아낸 후 등장 해적 아이템 판매.

외부 NPC[편집 | 원본 편집]

외부 NPC
모습 이름 등장 조건 기능
노인.png 노인 (모바일)[1] 던전의 입구에 등장 밤에 말을 걸면 스켈레트론을 소환.
떠돌이 상인.png 떠돌이 상인 무작위로 등장 희귀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특별한건 펄스보우를 판다..
  1. 노인의류상은 같은 사람이다.

참고[편집 | 원본 편집]

  • NPC 등장 후 다른 NPC가 등장하려면 2분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 NPC들은 이벤트 진행 중일 때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친화적 NPC
 
하드모드 이전 가이드 • 염료상 • 상인 • 폭파 전문가 • 화가 • 간호사 • 숲의 요정 • 무기상 • 파티 소녀 • 고블린 땜장이 • 주술사 • 미용사 • 의류상 • 기계공 • 낚시꾼
하드모드 해적 • 송로 버섯 • 마법사 • 스팀펑커 • 사이보그 • 산타 클로스
외부 NPC 떠돌이 상인 • 노인
관련 둘러보기
파일:틀:적.png 24x24 • 파일:틀:하드모드 적.png 24x24 • 파일:틀:이벤트 적.png 24x24 • 파일:틀:보스.png 24x24 • 파일:틀:동물.png 24x24 • 파일:틀:마을 npc.png 24x24 • 파일:틀:애완동물.png 24x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