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Terraria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환경 (혹은 지형)은 테라리아 월드의 이곳저곳을 차지하는 다양한 경관으로 각 환경은 각자 독특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가장 많은 환경은 지상에 있는 이다. 또한 맵의 오른쪽 또는 왼쪽 부분에는 오염지대진홍지대가 위치하고 맵의 양쪽 끝에는 물로 가득찬 바다가 존재한다. 만약 맵의 한쪽에서 던전눈지대가 발견되면, 반대쪽에는 정글이 생성된다. 또한 어디에나 사막이 생성될 수 있다. 지하 지형은 보통 지하동굴지형으로 이뤄지며, 그 안에 몇몇 버섯지대가 존재한다. 또한 지상의 지형에 따라 지하 눈지대 또는 지하 정글이 생성될수 있고, 가장 깊은 곳에는 지하세계가 위치한다. 세상 꼭대기에는 우주 지형이 있으며 그곳은 하늘 섬에 가거나 블럭을 쌓아 올라가서 도착할 수 있다. 육신의 장벽을 물리친 후에는, 새로운 지형인 신성지대가 나타나고 그 지하에는 지하 신성지대가 생성된다. 또한 오염지대(진홍지대)의 지하에는 각 환경에 맞는 지하 지형이 생성된다.

지상의 환경[편집 | 원본 편집]

지상 환경은 지상 0피트부터 우주 이전까지의 구역에 위치하며, 이 곳에선 낮과 밤이 변하는것을 볼 수 있다.

[편집 | 원본 편집]

숲.

숲은 가장 기본적인 지상 환경입다. 또한 플레이어가 처음 맵에 생성할 때에는 항상 이 환경에서 시작합니다. 이곳에서는 초록 풀이 흙을 따라 번지고, 그 위에는 버섯, 나무등의 식물이 자랄 수 있다. 그러나 이곳에 나무가 없더라도 이곳은 여전히 지형으로 인식된다. 또한 어떤 환경도 아닌 곳도 숲으로 여겨진다. 숲은 약한 몬스터만 스폰되므로 게임 초기에 머무르기 가장 좋은 환경이다


눈지대[편집 | 원본 편집]

파일:Alter in snow.png
눈 지형의 진홍 제단.

눈지대는 겨울철 모양의 환경이다. 이곳에 생성된 흙은 모두 눈 블럭으로, 돌은 얼음 블럭으로 변환된다. 1.2업데이트 이후로 크리스마스때만 생성되던 눈지형은 이제 언제나 생성되게 되고, 맵의 더 큰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곳은 이제 자체의 배경이 있고, 자체의 배경음악도 존재한다. 또한 이 환경에서만 눈 효과를 볼수 있다. 눈지대는 오염지대진홍지대, 신성지대를 막지만, 처음부터 그곳에 생성된것은 막지 못한다. 눈 지형은 항상 정글의 반대편에 위치하고, 던전과 같은쪽에 위치한다.


사막[편집 | 원본 편집]

파일:Image.png
사막에 있는 개미귀신 2마리.

사막은 아주 많은양의 모래로 이뤄진 환경이다. 이것들은 숲과 숲 사이에 자주 나타나며, 초보자들이 주의해야 할 독수리개미귀신들이 스폰된다. 모래는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래를 캘 떄 어느정도 아래로 가서 아래의 모래 블럭만 캐면 전부를 캘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하며 모래에 너무 접근하면 떨어지는 모래가 데미지를 줄 것이다. 또한 사막에서는 선인장이 자란다.

정글[편집 | 원본 편집]

정글.

정글은 진흙, 정글 잔디, 정글 나무등으로 이뤄진 지상 환경이다. 정글에 있을때는 하늘 색이 연두색으로 바뀌며 피라냐, 정글 박쥐, 스내쳐등의 몬스터가 스폰된다. 정글은 언제나 눈지대, 던전의 반대편에 있다.

오염지대[편집 | 원본 편집]

사악한 오염지대.

모든 월드는 몇 구역의 오염지대 혹은 진홍지대를 가진다. 작은 월드에는 1-2구역이 있고, 중간 월드에는 2-3구역이 있으며, 큰 월드는 4개까지 가질수 있다. 이곳에 서식하는 몬스터들은 강력하고, 시간에 상관없이 항상 스폰된다. 오염지대의 보라색 잔디는 정화가루를 사용하여 정화될수 있으며, 이것이 퍼지는것을 막으려면 그 가장자리에 흙이 아닌 다른 블럭을 놓거나 드라이어드에게서 구입할수 있는 해바라기를 경계에 놓아 막을수 있다. 하지만 하드모드에서는, 오염지대가 해바라기,돌에 상관없이 퍼지므로 해바라기나 돌 외의 다른것을 놓아 막아야 한다. 오염지대에서 발견되는 보라색 돌은 흑단석인데, 이것은 오직 폭탄이나 다이너마이트, 아니면 금 곡괭이보다 강력한 곡괭이로 캘수 있다. 오염지대에는 위험한 몬스터들이 많기 때문에 초보자가 좋은 장비없이 오염지대에 들어가면 위험하다. 또한 1.2 이후에 출시된 밧줄을 사용하면 오염지대의 균열을 더 잘 탐사할수 있다.

진홍지대[편집 | 원본 편집]

피투성이 진홍지대.

진홍지대는 1.2 버전에서 처음 나온 환경이며, 1/2의 확률로 새로 생성된 월드의 오염지대 대신 나타난다. 이곳의 난이도는 오염지대와 비슷하며, 새로운 몬스터들이 스폰되고, 크툴루의 뇌를 소환할수 있는 유일한 환경이다. 또한 이곳은 구조적으로도 오염지대와 다른데, 이곳에선 균열 대신 1-2개의 거대 동굴이 생성된다. 이 지형은 오염지대 보다는 돌아다니기엔 편리하지만, 사람들은 보통 이곳의 보스와 몬스터들이 오염지대의 것보다 조금 더 강하다 느낀다. (특히 하드모드 이후로)

버섯지대[편집 | 원본 편집]

으스스한 버섯지대.

버섯지대는 지상에는 자연적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직접 버섯지대 씨앗을 지상에 심어 생성할수 있다. 이곳에선 시간에 상관없이 밝기가 밤으로 설정되는데 이것은 오류이거나 또는 그저 버섯들이 빛나보이게 하려는것일수도 있다. 버섯지대에는 적월 기간동안 강력한 몬스터들이 소환된다. 그러므로 초보자가 지상에 버섯지대를 만드는것은 추천되지 않는다.

바다[편집 | 원본 편집]

산호초들은 바다에서 흔하다.

모든 월드의 양쪽 끝부분에는 항상 많은양의 물이 있다. 이 다량의 물이 바다이며, 이 물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바다는 거의 항상 물 상자와 함깨 나타난다. 이 물 상자들은 보통 해안에서 좀 먼곳에 있으며, 안의 아이템은 오리발이나 숨 대롱처럼 물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바다는 상어와 같은 위협적인 적이 많고 적절한 장비가 없으면 익사할수 있으므로, 초보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날개로켓 부츠가 익사하려 할때 도움이 된다.

지하의 환경[편집 | 원본 편집]

지하의 환경은 지하 0피트 아래부터 나타나며 벽 배경이 있다. 이곳은 햇빛이 닿지 않으므로 불빛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지하는 깊이에 따라 3개로 나뉜다.

지하[편집 | 원본 편집]

지하 부분에 만들어진 집.

0피트 아래부터는 지하 환경으로 이 지점을 통과하면 음악이 바뀌고 더 강한 몬스터들이 스폰된다. 이 지역은 지상과 완벽히 다르게 취급되어 적월 기간동안에도 이곳에 있으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금붕어타락한 금붕어로 바뀔 것이다.) 지하는 전체 월드에서 2번째로 큰 환경으로 이곳에서 발견되는 아이템들은 모험을 준비하는 플레이어에게 매우 좋다. 또한 이곳에는 첫번째 지렁이형 적인 거대 지렁이가 스폰된다.

동굴[편집 | 원본 편집]

동굴 부분은 테라리아 월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동굴은 테라리아 월드에서 가장 큰 환경으로 거의 맵의 50%를 차지할 정도이다. 이곳에는 지하 정글던전의 아래 부분이 포함된다. 이곳에는 스켈레톤등의 어려운 몬스터들이 많이 출몰하고 이곳의 지형들은 지하 지형과 비슷하지만 이곳에서 부터는 버섯 지형이 나타난다.

지하세계[편집 | 원본 편집]

악마와 용암으로 가득한 지하세계.

지하세계는 가장 가기 어렵고 생존하기도 어려운 환경중 하나이다. 이곳은 용암으로 뒤덮여 있어 지옥을 연상시키지만 이곳에서는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는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이곳에서 얻을 수 있는 지옥석은 하드모드 이전의 가장 좋은 장비를 만드는데 쓰인다다. 하지만 지옥석은 뜨거우므로 흑요석 두개골이나 그와 비슷한 아이템을 입어야 한다. 또한 1.0.6 버전 이후로는 지하세계의 지옥석을 부수면 조금의 용암이 생성된다. 지하세계에는 몇가지 건축물이 있는데 이 건물들은 뜨거운 지옥석 벽돌이나 안전한 흑요석 벽돌로 지어져 있다. 또한 이곳에서 화로의 강화형인 지옥 화로를 얻을수 있다. 많은 양의 위험한 몬스터가 이곳에서 스폰되는데 그 예로 용암 슬라임, 악마, 지옥 박쥐등이 있다. 용암 슬라임은 용암을 해엄쳐 당신을 공격하고 지옥 박쥐와 악마들은 날면서 큰 데미지를 입힌다. 이곳에 좋은 장비없이 입장하면 매우 위험하므로 적절한 장비를 장비하고 입장하는것이 좋다. 1.2 업데이트 이후로 쌍둥이 눈알, 스켈레트론 프라임, 파괴자중의 하나를 물리치면 붉은 악마용암 박쥐가 지하세계에서 스폰된다. 지하세계의 용암에 안내인 부두 인형을 떨어트려 육신의 장벽을 소환할 수 있다.

특수 지하 환경[편집 | 원본 편집]

지하 눈지형[편집 | 원본 편집]

지하 눈지형에 흔한 얇은 얼음.

지하 눈지형은 눈지형의 지하에 생성된다. 이곳에 있는 물웅덩이의 위에는 얇은 얼음이 생기고, 플레이어가 이 위에 떨어지면 얼음이 깨질수 있다. 또한 이곳에는 얼음 태마의 아이탬이 들어있는 얼음 상자가 생성된다. 지하 눈지형에는 지상 눈지형보다 더 위협적인 몬스터가 스폰되는데, 그 중에는 얼음 가시를 쏘는 가시 얼음 슬라임과 언데드 바이킹 등이 있다. 또한 이곳의 보석은 블럭의 옆에 삐져나와 빛을 발산한다. 지하 눈지형은 용암이 나타나는 부분부터는 더이상 생성되지 않으며, 지하세계까지 닿지도 않는다.

지하 버섯지대[편집 | 원본 편집]

지하 버섯 지형을 돌아다니는 버섯 벌레.

지하 버섯지대는 땅속의 진흙 위에 버섯 잔디가 깔려있는 환경이며, 동굴의 높이가 충분히 높다면 거대 버섯도 자라날수 있다. 이곳은 자체의 벽과 배경음악이 있다 희귀하게, 이 환경이 정글에 나타날 때 이 안에 정글의 구조물이 생성될수 있습니다.

지하 정글[편집 | 원본 편집]

지하 정글에서 다양한 말벌들과 싸우는 플레이어.

지하 정글은 테라리아에서 가장 어려운 환경중 하나로 정글 아래의 동굴 부분부터 나타난다. 이곳에는 빛을 막는 덩굴, 다양한 꽃, 빛나는 정글 포자등의 식물이 자라며 이곳의 몬스터들은 초반의 장비를 착용한 플레이어에겐 매우 위협적이다. 이곳에는 거대한 벌집, 정글 사당과 같은 몇몇 특수 환경이 있다. 파괴자, 쌍둥이 눈알, 스켈레트론 프라임을 모두 물리친 후에 정글이 끊임없이 자라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이 이후로 지하 정글에는 플렌테라 보스를 소환할 수 있는 플렌테라의 꽃이 생성된다. 또한 지하 정글엔 리자드 사원이 생성된다.

하드모드 환경[편집 | 원본 편집]

하드모드 환경은 월드가 하드모드로 변화할때 생성된다.

신성지대[편집 | 원본 편집]

빛나는 신성지대.

신성지대는 오염지대에 반대되는 환경으로 플레이어가 육신의 장벽을 물리쳐 월드를 하드모드로 변화시킬 때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이곳은 오염지대를 막을수 있지만, 이 또한 오염지대처럼 퍼져 나갑니다. 신성지대는 밝은 청록색의 잔디와 나무를 가지며, 자체의 배경음악을 가진다. 또한 드라이어드이 하드모드 이후부터 신성지대와 오염지대(진홍지대)의 크기를 알려준다. 유니콘픽시등의 적이 이 환경에 출현한다.

지하 신성지대[편집 | 원본 편집]

지하 신성지대에서 빛나는 크리스탈 파편들.

지하 신성지대는 신성지대가 지하로 번질때 생겨나며 이곳에서만 크리스탈 파편이 자라기 때문에 이곳이 지하 신성지대란것을 빨리 알아차릴수 있다. 발광 슬라임발광 박쥐등의 몬스터가 이곳에 출현하며, 이곳에는 지상 신성지대와 다른 배경음악이 존재한다. 또한 이곳에서만 빛의 영혼을 얻을수 있다.

지하 오염지대[편집 | 원본 편집]

클링어와 싸우고 있는 플레이어.

지하 오염지대는 육신의 장벽을 물리친 후 동굴 부분에 나타난다. 이곳은 지상 오염지대와 느낌은 비슷하지만, 다른 적, 다른 배경음악(동굴 배경음악과 오염지대 배경음악을 섞은 음악)이 있고 이곳에서만 밤의 영혼을 얻을 수 있다. 이곳에선 세계의 섭취자, 클링어등의 몬스터가 출몰한다.

지하 진홍지대[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진홍의 도끼.

지하 진홍지대는 진홍지대가 있는 월드에서 육신의 장벽을 물리쳤을때 오염지대와 같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곳에서는 지하 오염지대처럼 몬스터들이 밤의 영혼을 드랍하며, 이코르 저장소 몬스터가 이코르를 드랍한다. 그 외에 진홍의 도끼등의 몬스터가 이곳에서 출몰한다

오염/진홍 사막 & 신성 사막[편집 | 원본 편집]

오염된 사막과 그곳에 사는 몬스터들.

월드가 하드모드로 변화할때, 월드의 몇몇 사막이 오염되거나 진홍화, 신성화된다. 이 환경들은 각자의 배경을 가지고, 각각 독특한 모양의 미라가 스폰된다. (빛의 미라어둠의 미라) 이 미라들은 음양의 철퇴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를 드랍한다. 이곳의 모래는 환경의 종류에 따라 흑단모래, 진홍모래, 신성모래로 바뀌며 선인장은 환경에 따라 다른 색(보라, 파랑, 빨강)을 가지지만 부술때는 기본 선인장을 드랍한다.

특수, 한정 환경[편집 | 원본 편집]

이 환경들은 이벤트로 생기거나 특수한 지역에만 생성된다. 이 환경에서는 평소와 다른 특별한 몬스터가 스폰된다.


[편집 | 원본 편집]

비나 눈이 내릴때 하늘이 어두워집니다.

가장 일반적인 특수 환경은 비이다. 비는 어떤 환경에서나 일어날수 있으며 비가 발생할때 음악이 바뀌고, 배경과 빛이 어두워진다. 그리고 금붕어는 점프하거나 그들의 지느러미로 걸을 수 있게되며 우산슬라임이나 날치등의 새로운 몬스터가 소환될 수 있다. 또한 좀비들은 밤에 비옷비모자를 쓰고 스폰된다. 비는 할로우 환경에서 희귀하게 무지개 슬라임을 스폰시킨다. 또한 눈지형에서의 비는 블라자드로 변한다. 비가 멈추면 비 효과들은 사라지고 환경은 다시 평소대로 돌아간다. 틀:Clr

The Dungeon is filled with dangers.

Dungeon[편집 | 원본 편집]

Along with the Underground Jungle, the Dungeon is considered one of the higher-end biomes. The dungeon is a very large Pink, Blue, or Green brick building with an Old Man near the door. If you go into the Dungeon before Skeletron is defeated, Dungeon Guardians will spawn and kill you (if you travel below 0 depth). The dungeon itself runs very deep with many passages leading around and in many directions. Spikes also cover floors and walls in many parts of the dungeon, and do considerable damage to players (but not monsters). The items found here are rare and valuable, and some are not found anywhere else. The monsters that spawn here are powerful and come in great numbers. There are also Water Candles around the dungeon - while they are around, monster spawn rates are increased. The books located around the dungeon also may house the Water Bolt spell. When entering the dungeon for the first time, make sure you have a full stack of potions and plenty of Inventory space. It also helps to have some kind of vertical transport (Rocket Boots or a Grappling Hook).

파일:2 Meteorites.PNG
Two meteorites having crashed in a Corrupted Desert.

Meteorite[편집 | 원본 편집]

This mid-tier biome is special: whenever a Shadow Orb or a Crimson Heart is smashed, there is a chance that within the next day the game will spawn a met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eor and display the message "A meteorite has landed!". The meteor will crash land and turn a large portion of the surrounding tiles into Meteorite. Meteorite will burn the player if they do not have an Obsidian Skull, an Obsidian Shield, an Ankh Shield, a pair of Obsidian Water Walking Boots, a pair of Lava Waders, an Obsidian Horseshoe equipped, or are using an Obsidian Skin Potion. Meteorite also requires the player to have a Tungsten Pickaxe, Gold Pickaxe Platinum Pickaxe, or better, as lower level pickaxes cannot break it into ore. Dynamite can also be used to great effect. While there are more than 50 blocks of Meteorite left in the area, Meteor Heads will spawn. These monsters can fly through solid objects and will ram the player for a respectable amount of damage. One of the best ways to deal with them is to use a vilethorn, as one shot can kill a whole cluster of meteor heads. Despite the danger, Meteorite gear is a great step up for the newer player. 틀:Clr

A Floating Island.

Floating Island[편집 | 원본 편집]

The Floating Islands are some of the smallest biomes that the player will come across. Due to their location in the sky they are also one of the harder biomes to reach. Finding them is not an easy task, but can be accomplished by using a Gun with Meteor Shot or the Water Bolt spell, both of which bounce off objects. Once found, simply build a tower or use a Gravitation Potion to float up to it. The items on Floating Islands are very useful, and will serve most players well even in the end game and since the 1.2 update they won't require Keys. The monsters that spawn here will be the same as the monsters as from the Forest biome, as well as Harpies (and Wyvern on hardmode) When Hardmode is initiated, if a floating island is in line with the generation of hallow/corruption, the island will be converted to it. Although rare, Meteors can hit a floating island. As of the 1.2 update, Floating Islands contain a plethora of unique materials, including Clouds, Rainclouds and the House will be made of and contain Skyware items.

A Giant Tree sometimes has a treasure room in its roots.

Giant Tree[편집 | 원본 편집]

Giant Trees are huge, thick trees that can be generated. Cutting the tree yields regular Wood. Some of those trees can be hollow and lead deep underground. There may be rooms containing Living Wood Chests with related loot inside, as well as Living Wood Doors, Living Wood Chairs, Living Wood Tables, Living Loom and other Living Wood furniture. 틀:Clr

Spiders in a Spider Nest.

Spider Nest[편집 | 원본 편집]

Spider Nests are rare mini-biomes that can be located underground, noted by the black background wall and the numerous webs filling the area. This biome will spawn Wall Creepers when entered. The Cobwebs filling this area rapidly grow back, which is a unique feature of the biome. Spider Nests are the only location where one can find Web Covered Chests and all unique treasures discovered therein. Also the Stylist NPC is found in this biome.

파일:BeeHive.jpg
A large Bee Hive.

Bee Hive[편집 | 원본 편집]

The Bee Hive occurs in the Underground Jungle. Bee Hives are made from Hive blocks and contain Honey and crystallized larva. If you destroy the larva, it will summon the Queen Bee boss. 틀:Clr

Entering the Lihzahrd Temple is tricky, but not impossible.

Lihzahrd Temple[편집 | 원본 편집]

A Biome found in the underground jungle, the Lihzahrd temple is an end-game biome that can be accessed with a key dropped by Plantera. Though a hard-mode level biome, the Temple can be entered at any time in a new world assuming the player has a key or the Picksaw to dig into the temple's bricks. Inside, one will find that immense danger awaits them, filled to the brim with spear and spike ball traps and dangerous Lihzahrd and flying serpent monsters. It is highly suggested to stay off the ground, as all traps are pressure plate activated. Chests found in this area will always contain Lihzahrd power cells, used to activate an altar at the end which summons the Golem. It is highly suggested if you were to walk on the ground, to bring a wire cutter if you can. That way, you can both see the wires AND destroy them.

Space is largely empty.

Space[편집 | 원본 편집]

Space is a layer appearing at the top of the world: ~950 feet and above, for large worlds. The sky is dark and stars are visible, even when the Sun is still up, and gravity affects players less. Nothing much happens in Space, though an exclusive background and music will be present. 틀:Clr

보물의 방[편집 | 원본 편집]

보물의 방들은 월드 생성시 같이 생성되지만 인공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항상 특별한 보물을 가지고 가끔은 불빛, 가구, 그 외 장식품들을 가지기도 한다.

An Underground Cabin in an Underground Snow biome.

Underground Cabin[편집 | 원본 편집]

Underground cabins are typically wooden buildings full of dusty, broken furniture as well as chests, vases, and occasionally usable furniture and decorations. They are found in the underground in the cavern, glowing mushroom and snow biomes.

A Shrine.

Jungle Shrine[편집 | 원본 편집]

Jungle Shrines are small brick buildings and typically contain only a single chest and a light source. They are found in the underground jungle and several can appear in one biome. 틀:Clr

Ruined houses in the Underworld.

Ruined House[편집 | 원본 편집]

Ruined houses are generated at World creation in The Underworld in the middle third of the Underworld (laterally). They are towers with multiple levels, constructed with missing parts for a "ruined" look, from Obsidian Brick or Hellstone Brick. They are sometimes partially submerged in lava and often contain deposits of hellstone just outside their walls.

A Diamond-type Gemstone Cave.

Gemstone Cave[편집 | 원본 편집]

A Gemstone Cave is filled with concentrated gem deposits of one or more varieties and features a unique background (a gemstone wall) that is speckled with gems of the same color found in the Gemstone Cave. Unfortunately, the gemstone wall cannot be harvested and is instead destroyed by the hammer. Gemstone caves are found in the cavern and underworld levels, and unlike other treasure rooms are natural rather than artificial structures. 틀:Clr

All Floating Islands have a Sky Cabin.

Sky Cabin[편집 | 원본 편집]

Sky Cabins are the main feature of a floating island. In 1.2 they were redesigned, changing from former brick shrines to colorful sky cabins with new blocks, new walls and unique furniture. The skyware chest inside contains treasure only found on floating islands. Have fun on your magic island.

A Pyramid.

Pyramid[편집 | 원본 편집]

The pyramid is a rare spawn in the desert. It is made of sandstone brick and contains narrow passages delving deep into the earth. The treasure room is filled with coins, vases and a gold chest that can have unique loot. 틀:Clr

틀:Biomes